JavaScript/기본

자바스크립트 - 오리엔테이션(OT)

태기의삶 2020. 2. 17. 23:05

 

 

 

자바스크립트란?

: 웹 브라우저라고 하는 형태와 웹 브라우저라고 분류되는 소프트웨어들을 프로그래밍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언어를 뜻한다.

 

 

 

주의! 여기서 프로그래밍적인 제어란?

 

 

여기서, <inputinput type="button" onclick="alert('Hello world')" value="Hello world"/> 라고 적혀있는 부분이

"버튼을 클릭했을 때, 경고창을 실행시키고, "Hello world"라는 텍스트를 출력해라"라고

브라우저에 명령을 했기 때문에, 브라우저는 이 코드에 작성되어 있는 것처럼 사용자가 Hello world [버튼]을 클릭했을

때, 경고창을 띄우고 그리고 거기에 "Hello world"라는 텍스트를 출력하게 되는 것이다.

 

 

그렇다면 자바스크립트를 뜻하는 부분이 어느 부분일까??

 

 

 

 

바로 onclick="alert('Hello world')" 이 부분이 자바스크립트를 뜻한다.

 

 

자바스크립트를 할 줄 알면, 보시는 것처럼 사용자가 어떠한 버튼을 클릭했을 때, 경고창을 뜨게 한다.
이러한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해서 브라우저를 즉, 프로그래밍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.

 

 

즉, 브라우저가 가지고 있는 경고창이라는 기능을 우리는 코드를 통해서 제어하는 것

 이것이 바로 프로그래밍적인 제어라고 하는 것이다.

 

 

그렇다!

자바스크립트는 보시는 것처럼 프로그래밍 쪽으로 웹브라우저를 제어할 수 있는 도구이다.

 

 

이러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언어이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와 웹브라우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.

 


이처럼 "사용자가 어떠한 버튼을 클릭했을 때, 어떠한 일이 일어나도록 한다"라는

이러한 형태의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바스크립트를 해야 한다.